결론 : Empty를 만들고 이 Empty를 Parent로 하여 Rotate하면 된다.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듯 원형 궤도를 따라서 어떠한 물체가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한다.
방법은 다양하다. Path를 따라가도록 제작하면 솔직히 간단하다.
하지만 정렬을 급하게 구현하고자 할 때 퀵정렬을 구현하는 것보단 버블정렬이 직관적이고 만들기 쉬운 것과 같은 이치로...
블렌더에서 구체를 어떤 점을 기준으로 한바퀴 회전하고 싶다고 하면 초심자의 경우 보통(나의 경우) 3d cursor를 Pivot으로 삼아서 물체를 회전하려고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Z축으로 30프레임에서 360도 회전하도록 만들면? 물체의 애니메이션은 3d cursor를 기준으로 하든 말든 내가 Gizmo를 움직여서 회전한 딱 그거만 기록한다. 자기 Pivot을 가지고.
그렇다고 1프레임마다 조금씩 회전시키면서 일일이 프레임에 값을 기록한다? 이건 걍 쉣이다. 이렇게 노가다 할 거면 3d를 할 이유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이런 프로그램을 배우고 쓰려는 게 아닌가. 프레임마다 키주면서 노가다할 거면 포토샵으로 그리는 것과 다를 게 뭔가..
그렇다고 물체의 Pivot을 3d cursor의 위치로 변경한다? 꼴랑 회전하나 하자고 물체의 데이터를 변경하다니, 있을 수 없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Circle Path를 만들어서 Path Animation을 제작하거나, Empty 오브젝트를 생성 후 Parent로 설정해서 이 Empty에 대해서 키를 잡는 것이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굿.
'Blender > Rig & 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 Unity Rigify(Meta Rig) 넘겨주는 법 (0) | 2022.04.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