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Unity URP 기준. 근데 뭐 플랫폼이 어떻건 간에 상관없다. 제대로 된 툰 셰이딩을 달성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과 어떻게 돌파했는지 기록하고자 한다.
원래는 이것도 내가 아이디어 내보고 이것저것 테스트한 자산이라고 생각해서 공개적으로 쓰는 건 아깝지 않나 하는 생각도 했지만 사실 셰이더가 어떻고 기술이 어떻고는 실제 프로덕션에서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라는 걸 느꼈다.
결국 이런 기술들이 왜 필요한지 아트 쪽에서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서 에셋 작업을 해주는 등의 티키타카가 되지 않으면 아무리 아이디어가 기발하던 뭐던 간에 결과가 좋게 나오진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조차도 이미 인터넷에 올라온 수 많은 셰이더 코드들과 영상을 참조한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나만의 것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하다.
일단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제로 구동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고려해 퀄리티 중심의 다른 셰이더와 비교해서 어떤 문제점에 부딫혔고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이런 것들을 적어보고자 한다.
툰셰이딩을 위해 구현해야 하는 것
1. 기초
- RimLight
- Outline
- Lit(Lighting, Toon Diffuse)
- Shadow Color
2. 품질 향상
- Normal Editing
- Self Shadow
기타 등등
이미 졸업한 홀로라이브 캐릭터지만 사카마타 클로에라는 캐릭터 디자인이 매우 취향이었던 관계로, 홀로라이브 공식 MMD 배포 모델을 사용해서 테스트 해보기로 한다.
https://3d.nicovideo.jp/works/td84836
「沙花叉クロヱ【公式】」 / ホロライブ運営 さんの作品 - ニコニ立体
本モデルはホロライブ所属タレント沙花叉クロヱの公式MMD モデルです!【Youtube】https://www.youtube.com/channel/UCIBY1ollUsauvVi4hW4cumw【X】https://twitter.com/sakamatachloeホロライブの二次創作コンテンツを
3d.nicovide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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